용어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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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속도(角速度)
회전운동을 하는 물체의 속도를 알기 위해 단위 시간당 회전하는 각도를 나타내는 값
감속비 (Gear Reduction Ratio)
- 감속기는 Gear를 이용하여 모터의 회전수를 감속시킴과 동시에 코트를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 때 감속기가 모터의 회전수를 감속시키는 비율을 감속비라고 한다.
- 감속비는 두 가지 계열, 즉 3, 5, 7.5, 12.5, 15...의 계열과 그 1.2배의 감속비인 3.6, 6, 9, 15, 18...계열이 있어 50Hz와 60Hz에서 동일하게 감속기 출력축 회전수를 얻을 수 있다. 다시말해 50Hz 지역에서 감속비 3인 경우와 60Hz 지역에서 감속비가 3.6인 경우는 감속기 출력축 회전수가 거의 동일하다.
감자(減磁) 곡선
영구자석의 성능을 판정하기 위한 곡선으로, 포화 상태까지 자화시켰을 때의 자기 히스테리스 곡선에서 제 2 상한의 부분
감자 작용(減磁作用)
직류기에서 기하학적 중성축 Y와 전기적 중성축 Y' 가 엇갈려 있고, 또한 브러시의 위치를 전기적 중성축에 둘 때 Y의 양측 α각 내에 있는 전기자 권선의 전류로 인해 계자 기자력을 약하게 하는데 이 현상을 감자 작용이라고 한다.
계자(界磁 Field)
전자석 또는 영구 자석으로서 만든 자기적인 힘이 파급되는 범위
계자 권선
회전기에서 자극에 설치하는 권선, 직류기에서는 고정자 쪽에, 동기기에서는 회전자 쪽에 설치하여 어느 것이나 직류로 여자한다.
계자 제어법
직류 전동기의 속도 제어법의 하나로서, 계자전류를 변화시켜 자속을 변경하여 회전 속도를 변화시키는 방법
고정손
철손, 기계손 등 부하 전류의 증감과는 관계가 없는 전력 손실
고정자(固定子 Stator)
전동기, 발전기 등에서 고정되어 있는 부분. 반대로 회전하는 부분은 회전자라고 한다.
공간각
회전기에 있어서 회전자의 1 회전 각도를 2π로 나타낸 각도를 공간각 또는 기계각이라 한다.
공진(共振 Resonant)
코일 성분과 커패시터 성분의 값의 크기가 같아서 실수 부분, 즉 저항성분만 있는 것 같이 동작한다. 최대전력전달이 일어난다. 공진 회로는 어떤 주파수에서 공진 현상이 발생하는 회로를 말한다.
공진 주파수(共振周波數 Resonant frequency)
LC교류 회로에서, C가 일정해도 가하는 주파수에 따라서 L=1/ωC로 되는 주파수가 존재한다. 이를 고유 진동수라고도 한다.
공차(公差 Tolerance)
기계 부품을 가공할 때 그것을 지시한 치수대로 완성하기는 매우 힘들기 때문에 허용할 수 있는 치수의 범위
교류 (AC: ALTERNATING CURRENT)
시간에 따라 주기적으로 크기와 방향이 변하는 전류를 교류라고 한다. 시계추가 일정한 리듬으로 좌우로 왔다 갔다 하듯이 교류 전류는 어떤 방향으로 0에서 최대값까지 상승한 후 0으로 떨어지고, 다시 반대방향으로 최대값까지 상승하는 동일한 정과 부 교번을 가지는 사이클을 반복한다.
구형파(矩形波 Square wave)
직사각형인 파형을 가지고 있으며, 펄스파도 여기에 해당된다.
권선
전기기기의 철심에 절연을 하여 감는 구리 또는 알루미늄선의 코일
권선 계수
교류기의 전기자 권선에 1상분의 직렬 도선수
기계손
회전기에서 마찰 저항으로 인한 기계 에너지의 손실
기어드 모터(Geared Motor)
모터의 회전축에 기어 등의 감속기구를 부착한 것이며, 저속 회전을 실현하거나 큰 토크를 발생할 수 있다. 카메라의 필름 자동 감기 장치, 자동차의 시동 모터, 전동 드라이버 외에도 큰 토크가 필요한 경우에 많이 활용된다.
기자력(起磁力 Electromotive force)
철심에 코일을 N회 감고 전류 I를 흘리면 철심에 생기는 자속ø는 NI에 비례한다. 이 NI를 기자력이라고 한다.
기전력(起電力)
전하의 전위를 올리는 것으로서 전기회로에 전류를 흐르게 하는 작용을 하는 것을 기전력이라고 한다. 단위는 [V]
내전압(耐電壓)
기기, 부품 등이 어느 정도 의 전압까지 견디는 가를 나타내는 값
누설 리액턴스(漏泄 Reactance)
누설 자속의 변화에 의해 권선 중에 주자속보다 90도 위상이 지연된 기전력을 유도하며 그 크기는 누설 자속에 비례한다. 이 자속은 대부분이 공기 중을 통하므로 전류에 비례한다. 따라서 누설 자속에 의해 생기는 기전력을 jLx로 한 경우에 Lx를 누설 리액턴스라고 한다.
누설 자속
2개의 권선간의 전자 유도에 유용하게 작용하는 주자속에 대하여 한편의 권선만 쇄교하여 유효하게 작용하지 않는 자속
누설 인덕턴스
송전 선로에는 애자 표면의 누설 전류에 대한 것으로 그 값이 적다. 그러나 코로나가 생길 경우 이 영향을 등가 누설 인덕턴스로서 취급한다.
다이렉트 드라이브(Direct Drive)
일반적으로 모터의 회전축에 부하를 벨트 혹은 기어 등을 통하여 연결하여 사용한다. 이것을 간접 구동이라고 하며 이것에 반하여 모터 출력 측에 직접 부하를 연결함으로써 모터 자체가 부하의 구동부를 구성하는 구동 방법을 다이렉트 구동 또는 직결구동이라고 한다. 보통 매우 정밀한 회전 성능을 요구할 때 사용된다. 당연히 백래시(Backlash)가 없고 축의 흔들림도 없다. 주로 레이저 스캐너, FDD, HDD, CD, VTR 등의 모터 등이다.
단락(短絡 Short)
영 또는 영에 가까운 저항의 도선으로 접속하는 것
단락 보호 장치
단락 사고가 발생한 때 발전기, 변압기 등의 소손(燒損)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 설치하거나, 또는 다른 사고로의 파급을 방지하는 장치를 말한다.
단상 유도 전동기
고정자에 단상 권선을 하고, 회전자는 상자형으로 한 구조의 단상 교류로 운전하는 전동기
단자 전압
전류를 받거나 송출하는 전선의 끝을 말하는데, 2개의 단자간의 전압을 단자 전압이라고 한다.
단절권
전기자 코일의 양 코일변의 간격 즉 코일 피치가 자극 간격보다 짧게 권선한 것
단층권
1개의 슬롯에 1개의 코일 변을 수납하는 전기자의 권선법
대각 결선
3상 전원을 6상의 부하에 배분하는 수단의 하나
도전율(導電率 Conductivity)
저항률의 역수
도체
물체에 전기를 주었을 때에 그 전기가 주어진 곳에 머물지 않고 다른 곳으로 이동해 가는 물체를 도체라 한다.
동기 발전기
원동기의 속도에 동기한 주파수의 발전을 하는 교류 발전기
동기 속도
회전자계의 극수와 교류 전원의 주파수에서 결정되는 회전가계
동기 이탈
부하 토크가 전동기의 탈출 토크 이상으로 되어 부하각이 90[도]를 초과하여 정지하는 것
동기 임피던스
동기 리액턴스와 실효 저항과 직력 임피던스
동기 전동기
어떤 범위의 부하에 대해 전원의 주파수에 동기하여 회전하는 전동기
동손(銅損)
전기 기기에 생기는 손실 중 권선의 저항에 위해 생기는 줄(Joule) 손
등가회로(等價回路 Equivalent circuit)
복잡한 회로를 그것과 등가가 되는 저항, 임덕턴스 정전 용량 등을 사용하여 대치한 전기 회로
로렌쯔 운동
자계 중의 전자 운동. 운동하고 있는 전자가 자계 중에 들어가면 자계로부터 힘을 받아 운동 방향을 바꾸어 원운동을 한다.
리니어 모터(Linear motor)
동기 전동기의 1차측 및 2차측을 축 방향으로 전개한 것으로 회전 운동을 직선 운동으로 변환한 전동기
리액턴스(Reactance)
전기 회로에서 직류 전류를 방해하는 것은 저항만이지만, 교류 전류에서는 방향 및 크기가 시시 각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저항 이외에 전류를 방해하는 저항 성분에 해당되는 성분이 있다. 이 성분을 리액턴스라 한다.
리졸버(Resolver)
서보기구에 있어서 회전각을 검출하는데 사용되는 일종의 회전 전기를 말한다.
맴돌이 전류(渦電流 Eddy current)
금속판과 교차하여 자속이 변화할 때 금속판 내에 생기는 소용돌이 형태의 전류로서 와전류라고도 한다.
맴돌이 손
맴돌이 전류에 의해 줄 열로 인하여 생기는 에너지의 손실
명판(名板 Name plate)
기기의 종류에 따라서 필요한 사항을 기재한 금속판
모터의 전기적 시정수
DC 모터에 스텝 전압 인가시 나오는 출력전류(전기자 전류)가 정상상태의 63%에 도달하는 데 경과되는 시간. 전기적 시정수가 크다는 것은 정상전류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결국 충분한 토크를 낼 수 없으며 모터의 상승 특성이 나쁨을 의미한다.
모터의 기계적 시정수
DC 모터에 스텝 전압을 인가하여(즉, 모터가 기동을 시작하여) 정상 회전수의 63%에 도달할 때까지 걸린 시간. 이것이 클수록 모터의 동작이 느린 것을 의미하므로 결국은 제어성이 떨어짐을 의미한다.
무부하손(無負荷損)
전기 기기를 무부하로 운전하고 있을 때에 생기는 손실
무효 전력
리액터스 성분(X)를 포함한 교류 회로에서 전압의 실효값 V와 전류의 실효값 I 의 곱에 그 위상각(φ)의 사인값을 곱한 것(Q)
반자성체
가한 자계와 반대 방향, 즉 자력선이 들어가는 쪽이 N극, 나오는 쪽이 S극이 되도록 자화되는 물질
발전식 회전 속도계
발전기의 발생 전압이 회전 속도에 비례한다는 성질을 이용한 속도계
보자력
강자성체는 자기 포화 상태까지 자화되면 외부 자계가 제거되어도 자화된 방향으로 잔류 자기를 가지고 있다.
복권 전동기
주자극의 계자 권선에 전기자 권선과 병렬의 분권 계자 권선 및 직렬의 직권 계자 권선을 가진 직류 전동기
부하각
동기 발전기에서 1상의 무부하 유도 기전력과 단자 전압과의 위상차
부하 포화 곡선
동기 발전기를 정격 속도로 운전하여 일정한 부하를 가한 때의 여자 전류와 단자 전압과의 관계를 그린 곡선
분권 발전기
전기자 권선과 계자 권선을 병렬로 접속하여 전기자 발생 전압으로 자극을 여자하는 방식의 발전기
분류기(Shunt)
어떤 전로의 전류를 측정하려고 할 경유 전로의 전류가 전류계의 정격보다는 클 때에는 전류계와 병렬로 별도의 전류를 만들어 전류를 분류시켜 측정한다.
분포권
슬롯을 가진 전기 기기에서 1 상분의 코일을 복수개의 슬롯으로 분포하여 권선하는 방법
브러시 홀더
브러시를 정류자면에 적당한 압력으로 접촉하는 장치
비돌극 자계
회전 계자극이 돌극이 아니고 원통형인 것
비자성체(非磁性體)
자계 속에서도 자기 유도 작용이 거의 생기지 않는 물체
상호 인덕턴스
상호 유도 작용에서 1차측 전류의 시간 변동분과 2차측에 유도되는 전압의 비례 계수
서비스 팩터 (Service Factor)
감속기의 수명을 추정할 때 사용하는 계수. 부하의 종류와 사용 조건을 기반으로 하여 경험적으로 얻어진 수치임. 지정된 사용조건에서의 평균수명을 Service Factor로 나누면 감속기의 수명을 구할 수 있다.
선간 전압
다상 교류회로에서 서로 입접한 전선간의 전압 또는 단자간의 전압을 말한다.
성층 철심(成層鐵心)
발전기, 전동기나 변압기 등의 철심은 교번 자속이 통과되므로 와전류와 히스테리시스에 의한 철손이 생긴다. 이 철손을 감소하기 위해 규소 강판을 절연하여 겹쳐서 만든다.
소비 전력
단위시간에 전기 회로에서 소비되는 전력
쇄교(鎖交)
전류에 의한 자계에 대하여 주회적분을 하는 경우, 적분의 경로가 폐로 전류가 만드는 등가판을 통과할 때 이것을 쇄교라 한다.
슬롯(Slot)
회전기의 고정자 권선이나, 회전자 권선을 넣기 위해 철심에 파져있는 홈
시동 토크
시동 회전력을 말하며 기계를 시동할 때 관성이나 부하에 이기기 위해 필요한 토크
실드(Shield; 차폐)
전자 에너지가 일정 공간 내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거나, 또는 역으로 외부로 누설되지않도록 차폐하는 것
암페어의 오른 나사 법칙
전류가 흐르고 있는 방향과 그 때 생기는 자계의 방향과의 관계는, 오른 나사를 회전시킨 경우, 나사의 진행 방향을 전류의 방향으로 하며 나사의 회전 방향이 자계의 방향이다.
에어 갭(Air gap 空隙)
회전자의 원주와 고정자의 극면 사이의 거리 또는 자기 회로 등의 공극을 말함
역기전력
기전력이 있는 경우에, L둨의 법칙에 의해 기전력의 반대 방향으로 여기되는 기전력
역률(力率 Power factor)
직류에서의 전력은 전압과 전류를 단순히 곱하여 구하나, 교류 전류 전력을 구하는 경우에는, 실효전압 V와 실효 전류 I의 스칼라 곱에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φ의 여현(cosφ)의 곱으로 구성한다. 이 cosφ를 역률이라고 한다. 즉 동위상의 전압과 전류의 곱을 나타낸다.
영구자석의 재질: 자기 에너지(B*H, 여기서 B는 잔류자속밀도, H는 보자력을 의미함)가 클 수록 영구자석의 부피를 줄일 수 있다. 즉, 작은 영구자석으로 강력한 회전력을 얻을 수 있다. 소형의 모터에서 큰 자력이 필요한 경우에는 네오듐계, 사마륨계의 희토류 자석 또는 바륨 페라이트, 스트론튬 페라이트 계열의 자석이 많이 활용된다.
위상차
동일 주파수 2개의 정현파 교류 파형의 위상차를 각도로 표시한 것
오버런 (Overrun)
전원을 차단한 순간부터 출력축이 정지하기까지 모터의 초과회전을 각도(회전수)로 나타낸 것이다.
유도 기전력
전자 유도 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기전력
유도 발전기
전도 유도 전동기의 고정자 권선을 전원에 접속한 채로, 다른 전동기로 회전자의 속도를 동기속도 이상으로 회전시키면, 회전자 권선은 전동기의 경우와 역방향으로 계자속을 끊으므로 그 유도 전압, 전류가 계자속에 대하여 역으로 된다. 고정자 권선에는 그 회전자 권선 전류에 의한 기자력을 상쇄하는 방향으로 전류가 흐른다. 즉, 회전자에 가해진 기계입력은 전기 출력으로 되어 고정자 권선에서 전원으로 전류가 흘러 이른바 발전이 된다. 이것을 유도 발전기라 한다.
이상 진동
하나의 정상 상태에서 다른 정상 상태로 옮아갈 때의 과도 현상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것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
인덕턴스
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변화되면, 그 코일에 전압이 발생된다. 이 전압의 비율을 표시하는 양
인버터
증폭기의 일종으로,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의 극성을 반전시키는 것
임피던스
전기 회로에 교류가 흐를 때의 교류 저항
자계
자기력이 작용하는 장소, 즉 전류의 상호간, 자석 상호간 또는 전류와 자석과의 사이에 힘이 작용하고 있는 장소, 자장이라고 한다.
자구
강자성체의 내부는 작은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 미소 영역을 말한다.
자극
자석의 양 끝에서 자기를 가장 크게 나타내는 부분
자기
자석을 철, 니켈 등의 금속에 가까이 가하면 금속을 끌어당기는 힘이 작용한다.
자기 경화
외부에서 자계를 가하여 강자성체를 자화했을 때 원인으로 된 자계를 제거한 후에도 자계가 남는 현상 (잔류자기)
자기 모멘트
중심 축으로하여 자유로 회전할수 있는 막대 자석을 자계 속에 넣어보면, 자석의 S극은 자계의 N극으로 자석의 N극은 자계의 S극으로 회전한다. 이 회전력은 자석의 길이와 자극의 세기의 곱에 비례한다. 자석의 길이와 자극의 세기의 곱을 자기 모멘트라 한다.
자기 여자 발전기
직류 발전기의 여자 전류를 자기 유도 기전력으로 흐르게 하는 방식의 발전기
자기 유도
자성체가 외부 자계의 영향에 의해 자화되는 현상
자기 인덕턴스
코일의 정수이며 유도 전압의 비례 정수. 기호는 L 단위는 [H]
자기 저항 소자
자계의 강약에 의해 저항값이 변화되는 반도체 소자로서 센서로 활용됨
자기 포화
자화 곡선에서 자계의 세기를 크게 하여도 자화의 세기가 변화되지 않는 영역
자력선
전기력선에서의 접선 방향이 같은 것을 연결한 선으로 자장의 방향과 일치함
자속(磁束 Magnetic flux)
단위 정자극에서 나오는 자력선을 하나의 묶음을 자속이라고 한다.
자왜(磁歪)
자성 물질을 자화하면 변형이 생기고, 반대로 외부로부터 힘을 가하여 변형시키면 자화의 상태가 변화하는 현상
자속밀도
자기에 관한 현상을 양적으로 다루기 위해 쓰이는 것으로서, 단위 면적 당 자속을 말한다.
자화(磁化 Magnetize)
자계 내에 놓은 물체가 자기 유도에 의해 자석으로 변화 되는 것
잔류 잔기(殘留磁氣)
자화 곡선에 있어서 자화력을 영으로 했을 때의 자속 밀도를 말한다.
전기자(電機子 Armature)
전동기나 발전기의 주권선 및 이 권선을 감는 철심의 총칭
전기자 반작용
직류, 교류의 발전기에서 전기자 권선에 전류가 흐르면 기자력에 작용하여 자속의 분포를 변화시키는 현상
전달효율 (Transmission Efficiency)
모터에 감속기를 부착하여 토크를 증폭시킬때의 효율을 전달효율이라 하며 %로 표시한다. 전달효율은 베어링, 치차의 마찰 및 윤활유의 저항력 등에 의해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감속기 단 수가 늘어날수록 전달효율은 줄어들게 된다. 감속기 기어 1단 당 전달효율은 90% 정도이므로 2단일 때의 효율은 81%, 3단일 때의 효율은 73%, 4단의 전달효율은 66%의 비율로 단수에 반비례하여 전달효율이 저하된다.
전자력
자계속에 놓인 도체에 전류가 흐르면 전류 및 자계와 직각 방향으로 도체를 움직이는 힘이 발생한다. 이것을 전자력이라 한다.
전자 유도
코일 속을 통과하는 자속이 변화되면 코일에 기전력이 발생되는 현상
전하(電荷 Electric charge)
물질이 가지고 있는 전기의 양을 말한다.
절연 파괴
절연물에 가해지는 전압을 차츰 증가시켜 가면 값 이상의 고전압에서 급격히 방전 현상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접촉 저항
도체와 도체가 접촉하고 있으면 그 접촉된 부분에 저항이 있게 된다. 접촉된 부분에 전류가 흐르게 되면, 대체로 그 부분에 저항이 있음을 알수 있다. 이것을 접촉 저항이라 한다.
정격
전기기기 또는 그 밖의 기기의 정격이란 지정된 조건하에서의 기기 사용한도를 말한다. 각 기기는 정격상태에서 가장 잘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므로 정격에 주의해서 사용하여야 한다.
모터의 경우 정격출력, 정격전압, 정격전류, 정격주파수 및 정격회전수로 사용한도를 표시하고 있다.
정격에는 연속정격, 단시간정격, 반복정격 등이 있다.
1) 연속정격
기기를 지정된 조건에서 연속 사용할 때 그 기기에 관한 표준 규격에 정해져 있는 온도 상승이나 그 밖의 제한을 초과하는 일이 없는 정격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인덕션 모터가 여기에 속한다.
2) 단시간정격
기기를 냉각된 상태에서 사용하기 시작하여 지정된 일정한 단시간 지정 조건 하에서 사용할 때, 그 기기에 대한 표준 규격으로 정하여지는 온도 상승 등의 제한을 넘지 않는 정격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리버서블 모터가 여기에 속한다.
3) 반복 정격
기간이 적당히 조합된 사이클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사용조건에 있어서 기기의 지정된 정격값을 말한다.
정마찰토크
전자 BRAKE, CLUTCH BRAKE등이 정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부하를 HOLDING 할 때에 내는 TORQUE이다.
제백효과(Seeback effect)
이종(異種)금속의 양끝을 접합하고, 양접합점에 온도차를 부여하면 열기전력이 생겨서 회로 속에 열전류가 흐르는 효과. 이런 효과를 이용하여 온도를 검출하는 것이 열전쌍이다.
주파수 (F: FREQUENCY)
주파수는 같은 모양의 교류 파동이 1초에 몇 번 반복되는지를 나타낸다. (단위시간 1초당 사이클의 수)
주파수는 f로 표시되고 SI단위로는 Hertz(Hz)를 쓴다.
우리 나라에서는 60Hz의 주파수가 표준으로 채용되고 있으며, 이것은 1초간에 60회에 걸쳐 전류의 방향이 +에서 -로 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직류 (DC: DIRECT CURRENT)
직류는 오직 한 방향으로 흐르는 전자의 흐름으로, 전하의 방향, 극성, 크기가 항상 일정하다.
직류 전압은 시불변하며 배터리나 직류발전기로부터 얻어진다.
출력
출력이란 회로나 장치의 출구에서 주어지는 에너지를 뜻하며 모터의 출력이란 모터가 단위 시간동안 할 수 있는 일을 나타낸다. 모터의 출력은 회전 수와 힘(TORQUE)을 곱한 값으로 결정된다.
출력 = 1.027×T×N [WATTS] 여기서,
T: TORQUE [kgf•m]
N: 회전수 [rpm]
1마력(HP)은 746 [WATTS] 이다.
정격출력
정격전압, 정격주파수의 조건에서 연속적으로 발생되는 출력을 정격출력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이를 모터의 출력이라고 한다.
코깅 토크(Cogging torque)
코깅이란 모터의 회전자와 고정자가 덜거럭거리면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즉 토크의 변동을 의미한다. 이것을 줄이기 위해서 철심의 슬롯 수를 늘이면 된다. 또 슬롯수가 작은 경우에는 슬롯에 비틀림(skew)을 주어 자속분포를 균등하게 만드는 등의 방법이 있지만 이 경우에는 출력토크가 저하된다. 이것을 완전히 개선한 것이 코어리스 모터이다.
코어리스 모터(Coreless motor)
일반적인 회전자는 얇은 적층 철심에 코일을 감은 형태이다. 이 때 철심은 자로를 제공하는 역활만 할 뿐이다. 따라서 철심이 크면 클수록 관성이 커져서 기동 특성이 나쁘고, 철심에 의한 철손이 증가한다. 따라서 철심을 없애고 권선만으로 컵 모양의 회전자를 구성하고 내부에 영구자석을 두면 철손도 없고, 기동 특성도 우수한 모터가 된다. 그러나, 이 형의 모터는 기계적으로 불안정하므로 대형으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고정밀도기계, 에너지 절약 장치 등에 활용되고 있다.
콘덴서 모터
기동용으로 콘덴서를 사용한 교류 모터로서 인덕션 모터, 싱크로너스 모터 등이 있다.
토크와 회전수 (Torque and rpm)
- 모터의 토크(TORQUE)란 회전체를 돌리기 위한 힘의 크기이며 단위로는 [gf•cm]또는 [kgf•cm]을 사용한다. SI 단위로는 [N.m]를 사용하며 그 밖에 나라별로 [Oz•in] 또는 [lb•in]을 사용하기도 한나..
- 1kgf•cm의 토크는 회전체의 반경이 1cm인 외주의 한 점에서 직각 방향으로 1kg의 힘을 가한 경우의 회전력이다.
1) 기동 토크 (Starting Torque) (그림1의 ①)
- 모터가 기동할 때 발생되는 회전력으로 회전자 구속회전력(LOCKED ROTOR TORQUE)이라고도 하며, 시동 토크라고도 한다.
- 이 회전력 보다 큰 힘을 모터에 가하면 모터는 회전되지 않는다.
2) 정동 토크 (Stalling Torque) (그림1의 ②)
- 모터가 낼 수 있는 회전력의 최대치로서 정동 회전력이라고 한다.
- 운전 중에 최대토크 이상의 부하가 걸리면 모터는 정지된다.
3) 정격 토크 (Rated Torque) (그림1의 ③)
- 모터가 정격 회전 수 일 때의 토크이다.
- 모터에 정격 전압을 가해 정격 출력을 연속적으로 낼 때의 토크를 말한다.
4) 동기 회전수 (Synchronous Speed) (그림1의 ④)
- 전원 주파수와 모터의 극 수로 결정 되어지는 회전 수이다.
NS=120f/P [rpm] 여기서,
NS: 동기 회전수 [rpm]
P: 모터의 극수
f: 전원 주파수 [Hz]
120: 정수
rpm: 1분당 회전수 (REVOLUTION PER MINUTE)
예) 전원 주파수가 60Hz에서 모터가 4극인 경우
NS=120*60/4=1,800[rpm]
또, 전원 주파수가 50Hz이고 모터가 4극인 경우
NS=120*50/4=1,800[rpm]
5) 무부하 회전수 (No Load Speed) (그림1의 ⑤)
- 모터 출력 축에 아무것도 걸지 않고 모터를 회전시켰을 때의 회전수로 인덕션 모터나, 리버서블 모터에서는 동기 회전수보다 약 20~80[rpm] 정도 낮게 회전된다.
6) 정격 회전수 (Rated Speed) (그림1의 ⑥)
- 모터에 정격 부하를 걸고 정격 출력을 낼 때의 회전수로 사용상 가장 이상적인 회전수이다.
7) 슬립 (Slippage)
- 유도전동기의 회전자(Rotor) 속도는 고정자(Stator)가 만드는 회전 자장에 대하여 반드시 얼마만큼의 시간적인 지연이 있는데 이 지연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을 슬립이라고 한다.
슬립의 임의 부하 시의 회전수는 아래의 공식으로 구할 수 있다.
S=(NS-N)/NS 또는 N=NS*(1-S) 여기서,
NS: 동기 회전수 [rpm]
N: 임의 부하 시 회전수 [rpm]
S: SLIP
허용토크 (Permissible Torque)
모터를 운전할 때에 사용할 수 있는 최대의 토크를 말한다. 모터의 정격토크, 온도상승, 조합하는 감속기의 강도에 의해 제한된다.
회전자(Rotor)
모터에서 회전운동을 하는 부분. 반대로 고정되어 있는 부분은 고정자(stator)라 한다.
1) Inner rotor
구동권선이 회전자(여기서는 영구자석임.)의 외부에 있음. 즉, 영구자석이 구동권선의 내부에 있어서 관성이 작기 때문에 응답성이 좋다. 로봇 등의 빈번한 정역 반복시에 적합한 방식이다.
2) Outer rotor
구동권선을 중심으로 그 주위를 컵 모양의 자석 회전자가 회전함. 구조상 큰 관성을 나타내므로 급격한 동작 내지는 정역 반복시에는 부적당하므로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나 CD, LD, VTR의 드럼 등 정속이 요구되는 작업에 적당하다.
3) Flat type rotor
자석 회전자를 원판 모양으로 만들고 구동권선을 요크와 자석 사이에 끼워 넣은 모양을 하고 있으며, 얇은 모터가 필요한 곳에 활용된다. 소형 테이프 녹음기, FDD 등에 사용된다.